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덕진공원 _ 전주 한옥마을 근처명소 풍수지리 유래

by plus stage 2023. 6. 24.

덕진공원은 전주 한옥마을 인근 공원이며 가운데 덕진연목이 있습니다. 덕진공원은 생성된 원인이 풍수지리에 유래했다는 특이점이 있으며 6월에 연꽃이 화려하기로 유명한 전라북도의 명소입니다.

덕진공원 (덕진연못)

전북 전주시 덕진동에 위치한 시민공원으로 한옥마을에서 자동차로 17분 거리이며, 공원관람을 끝내고 전주역까지 가는 거리도 17분정도 소요되는 위치에 있어서 한옥마을에 왔다면 쉽게 갈 수 있는 근처명소로 추천합니다.

덕진연못

 

덕진호의 유래 2가지와 풍수지리

덕진호의 유래는 두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첫째 이야기는 서기 901년 후백제시대 견훤이 방위를 위해 늪을 만들었다는 설이 있으며 기록을 추정하면 900년에서 1200년 사이에 축조된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이야기는 풍수리지 관련 이야기로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는 이야기입니다.

전북 전주는 3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이고, 북쪽만 열려 있는 형상이기때문에 땅의 기운이 낮아서 가련산(72m)과 건지산(46m) 사이를 제방으로 막아 물을 저장함으로써 지맥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한다고 만들어진 연못이 덕진호라는 유래가 있습니다. 이렇듯 덕진호는 조성 초기부터 상징적인 장소로 인식되었기때문에 용왕제와 단오행사가 이루어진 장소였습니다.

 

덕진공원 볼거리

덕진공원은 가운데  2/3를 덕진연못이 차지하고 있으며, 연못안에는 덕진채련(德津採蓮)이 가득 심어져 있습니다.

덕진연못에는 그밖에도 많은 수생생물이 자라고 있는데, 창포, 부들, 말즘, 논병아리, 해오라기, 잉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연못가운데 연화정도서관과 현수교

현수교

 

덕진연못 가운데에는 연못을 가로지르는 현수교가 있으며, 연못에는 연이 가득 있습니다. 해마다 5월~7월이면 연꽃이 드넓은 호수를 가득 채우면 장관이 펼쳐지기로 유명합니다. 우리가 방문했던 시기는 4월이라서 꽃은 아직 안피었지만 녹색이 짙고 바람이 시원해서 걷기 좋고 멋스러운 공원이었습니다. 덕진호 둘레를 따라 곳곳에 지어진 전통팔각지붕의 정자가 있으며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연화정도서관

 

가운데에는 연화정도서관이 있어서 이용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에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이 눈에 뜁니다. 시내에 위치한 도서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7시까지 체험할 수 있으며, 월요일은 체험이 없는 날입니다.

 

그밖에 덕진공원시설

연지문, 야호맘껏 숲놀이터, 취향정, 창포원 벽진폭포등의 공원시설이 있습니다.

 

덕진공원 이용안내

덕진공원 주차시설 : 무료

연화정도서관 체험 : 화요일~일요일 (오전10시~오후7시까지)

덕진공원 쉬는날 : 연중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