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일상

산화 당화 노화 주범 알아보기

by plus stage 2024. 1. 12.

 

지금까지는 산화가 노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고 있었지만, 최근 연구 결과, 당화로 인해 발생하는 AGE(Advanced Glycation End-products)가 산화 이상으로 노화에 깊게 관여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대부분 당화반응과 산화반응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화

산화란 어떤 물질에 산소가 결합하는 반응으로, 이 반응이 몸 안에서 일어난다면, 몸속에 '녹'이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물질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세포를 망가뜨려서 암이나 심근경색 같은 생활습관 질환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항산화물질

다행히 인간의 몸에는 이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지켜내는 항산화반응 방어물질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활성산소의 생산이 항산화반응 방어물질보다 많은 상태를 산화스트레스라고 하며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항산화 물질로는 슈퍼옥시드 디스뮤타아제, 카탈라아제,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아제 등 우리가 효소라고 부르는 물질들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등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도 있습니다. 

 

산화물질을 유발 원인

자외선, 대기오염물질, 흡연, 산화된 음식물 섭취(오래되어 산화된 기름 등), 과도한 운동, 과중한 업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당화란 무엇인가? 링크 확인하기

https://handaumza.tistory.com/entry/당화-노화-주름-기미의-원인-AGE

당화는 우리 몸속에서 단백질이나 지방이 포도당이 결합하는 반응을 말하며 산화와 마찬가지로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물질(AGE)을 발생시킵니다. 당화로 인한 단백질의 변질은 악성물질과 당 독소를 생성하여 몸속에 쌓이게 합니다. 당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온조리한 육류나 생선을 피하고, 당질인 탄수화물 영양분 섭취를 줄이고 흡연과 자외선을 피해야 합니다.